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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한다는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덕영 작성일 |16-02-06 17:25 조회 |3,411회

본문


[벧전 4:4-5] 
4 이러므로 너희가 저희와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저희가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5 저희가 산 자와 죽은 자 심판하기를 
예비하신 자에게 직고하리라

1.
사도신경에도 들어 있는 말씀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한다는 의미를 
각 인생이 죽으면 산 자는 천국으로 죽은 자는 지옥으로 
구분하는 심판을 생각합니다. 

또는 
어떤 주석을 보니까  '산 자'는 심판 그 당시에 살아 있는 사람, 
'죽은 자'는 이미 죽은 자들을 말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일반적 생각보다 더 부실한 것같습니다. 

2. 
아무튼 
여기서 극한 방탕에 달음질 하는 자란 세상에 대한 소망으로 
믿음 생활에 열심을 내는 사람입니다. 
즉, 자기 십자가를 거치지 않고 세상 복을 바라며 
그 일로 매진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그들의 눈에는 자기 십자가의 힘든 길을 가는 자들이 
이상하게 보이고 그래서 판단하고 비방하게 되어 있습니다. 

3.
이에 베드로가 말하기를 
그들은 종국적으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그들이 한 행동, 그들이 산 믿음의 삶에 대해서 회계(계산)를 하게 
될 것을 경고합니다. 
자신이 지금 어떤 믿음의 삶을 사느냐에 따라서 
자신이 거둘 열매가 결정지어 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자기 십자가를 거치지 않은 믿음은 구원 받지 못한 믿음, 
즉 죽은 자의 믿음을 열매로 거두게 됩니다. 
반면 
환란의 자기 십자가를 거친 믿음은 구원 받은 믿음, 
즉 산 자의 믿음을 열매로 얻습니다.
이 열매가 곧 심판입니다.   

4.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한다는 것은 
이 사람도 심판하고 저 사람도 심판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심판주가 한 사람을 심판하는 기준이 "산 자냐? 아니면 죽은 자냐?"라는 것입니다. 
즉, 열매가 무엇인가가 기준입니다. 

오지 전도, 교회 개척, 많은 선행, 도덕적으로 우아한 성품, 
교회에서의 모든 열심 등의 여부가 심판의 기준이 아닙니다.  
어디에 있든지 무엇을 하든지 오직, 산 자인가? 죽은 자인가? 가 기준입니다. 
  
우리 모두는 죽은 자로 이 땅에 왔습니다. 
예수를 만나서 자기 십자가를 통과하지 않고 믿으면 죽은 자요,
자기 십자가를 통과한 믿음을 소유한 사람은 산 자입니다. 

떤 열매를 맺을 믿음 생활을 지금 하고 계십니까?
죽은 자입니까? 아니면 산 자입니까? 


정덕영
목사
자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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